1. 무게 : 300g
: 카세트와 크랭크셋에서 레드가 포스그룹셋보다 300g 더 가볍다. 다시말하면 카세트와 크랭크셋만 레드를 쓰면 무게는 거의 차이나지않는다. 참고로 시마노 듀라9170 그룹셋은 레드보다 130그람정도 가볍다. (axs크랭크 48-35, 10-28기준입니다. 시마노도 미드컴팩기준)
※ 추가 참고 카세트 무게
:스램 AXS 레드
10-33T : 10,11,12,13,14,15,17,19,21,24,28,33 / 210g
10-28T : 10,11,12,13,14,15,16,17,19,21,24,28 / 181g
10-26T : 10,11,12,13,14,15,16,17,19,21,23,26 / 178g
:스램 AXS 포스
10-33T : 10,11,12,13,14,15,17,19,21,24,28,33 / 267g (레드와 57g차이)
10-28T : 10,11,12,13,14,15,16,17,19,21,24,28 / 232g (레드와 51g차이)
10-26T : 10,11,12,13,14,15,16,17,19,21,23,26 / 223g (레드와 45g차이)
2. 재질 : 카본과 금속
: 레버만 만져봐도 알 수 있다. 레드는 카본!
3. 디자인 : 크롬도색과 그냥 뿌라스틱(?!)
: 드레일러에서 차이가 나고 레드는 반짝이는 크롬이고, 포스는 그냥 다크그레이 무광도색.
또한 카세트가 레드는 실버. 포스는 검정. 가장 차이나는 크랭크는 레드는 실버/블랙/유광으로 화려하고, 포스는 블랙/무광으로 취향따라 선택하면 될 듯 하다.
4. 성능/기능
: 성능은 같다고 봐도 무방. 스램 레드/포스 둘 다 레버에 위성스위치를 달 수있는데, 레드는 레버 당2개 포스는 1개이다. 로터는 같은 것을 쓴다.(시마노처럼 따로 등급이 아직은 없다). 초기발매시 논란이었던 레드 체인링/파워미터 통합은 재구매 워런티50%할인으로 어느 정도 불만이 줄어든 느낌.(애초에 소모될 만큼 마일리지를 쌓은 구매자들이 적다). 포스 크랭크의 경우, 체인링 과 파워미터가 분리가 가능하다.
5. 가격
: 둘다비싸다.
국내정품 신품 가격기반(2020년 6월기준)
포스AXS 디스크 그룹셋 : 약 330만원
레드AXS 디스크 그룹셋 : 약 450만원
포스AXS 디스크 그룹셋(파워미터포함) : 약 410만원
레드AXS 디스크 그룹셋(파워미터포함) : 약 540만원
국내 중고장터 기반(2020년 6월기준)
포스AXS 디스크 그룹셋 : 약 200만원 ~ 250만원
레드AXS 디스크 그룹셋 : 약 350만 ~ 400만원
듀라에이스 11단 디스크(9170) : 약 200 ~ 250만원
울테그라 11단 디스크(8050) : 약150 ~ 200만원
레드eTAP 11단 림브레이크 그룹셋 : 약100만 ~ 120만원
의외로 포스AXS그룹셋 중고가격이 꽤 괜찮은 편이라(물론 신품가대비 얘기) 추천하는 바이다. (그가격이면 사실 시마노 9170 디스크 그룹셋 중고 가격이기도함) , 림브레이크 중고모델을 사기에 최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디스크브레이크 모델이 아니라면 림브레이크 그룹셋인 레드eTAP도 추천하는 바이다.
역으로 얘기하면
AXS 포스 그룹셋이 들어간 완차사양의 자전거들이 가성비가좋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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