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상반기에 출시된 

현재 캄파놀로에서 가장 비싼 로드 레이싱 휠셋이다.  (구형 및 TT디스크 제외)

한국 공식수입사인 대진인터내셔널 기준 가격. 

 

 

 

보라시리즈는 캄파놀로하면 떠오르는 시그니쳐 모델이고, 그 성능도 항상 칭찬받아왔다.

성능은 물론이고 디자인까지 수십년간 먹어주는 휠셋.

어느정도냐면 자전거 잘모르고 돈이 튀는데 신차조립, 혹은 업그레이드를 하고 싶다면 그냥 보라휠 사면 그걸로 끝. 

 

아무튼 올초(21년)까지만해도 

보라울트라를 최상위 휠셋으로 두고, 그 아래 WTO와 보라원을 중급휠셋, 그 아래 샤말을 두게 되겠구나했다.

그래서 디브용 보라울트라가 출시될 줄 알았는데, 보라울트라시리즈는 림브에서 끝낼 모양이다.  

 

일반 WTO랑 그래서 뭐가다르냐 

기술적으로는 진보는 했지만 일반동호인으로써 체감(자랑질할 수 있는)가는 점은 3개정도

 

1) 무게 

의외로 보라원35미리 효자다. 킹성비는 샤말카본디스크

디브용 클린쳐 휠셋 기준표다. 

보라원이랑 샤말카본은 보너스로 넣어봤는데, 생각보다 두 휠셋이 꽤나 괜찮다. 

그래블과 로드레이싱용 둘다되는 샤말카본이 진정한 킹성비일지도;;  (사놓고 프레임이 안와서 못쓰고 있다ㅠ) 

 

아무튼 일반WTO랑 무게차이가 나긴 나는데, 좀더 줄일순 없었을까 싶다. 

조금만 더줄이면 앞 숫자가 바뀌는데 아쉽다. 

역시 에어로와 무게는 반비례인 것이고, 휠의 명가 캄파놀로에서도 현재기술로는 이게 한계다라는 것을 보여줌. 

 

2. 디자인

 

설명은 사진으로 대체한다. 어후 ㅋㅋ 멋져

아재의 심금을 울리는 골드. 블랙
캄파놀로 로고도 야무지게 넣어드립니다
여전히 아름다운 C-LUX마감 빤딱이 림
G3 스포크 패턴은 모든 휠셋중에 가장 아름답다고 단언할 수 있다.

3. CULT 세라믹 허브 베어링

캄파하면 CULT 

얘네말로는 CULT허브의 세라믹베어링이 일반 스틸(강철)베어링대비 5.5배나 마찰계수가 적다 = 잘굴러간다 고 한다. 

78km/h 로 공회전 굴렸을때 스틸베어링 30분 후 멈춤. CULT 세라믹 베어링 2시간45분뒤 멈춘다고함

캄파놀로 CULT의 하위버젼인 캄파놀로 USB 세라믹베어링은 스틸베어링대비 1.5배 마찰계수가 적다고 한다. 

(같은 세라믹 베어링이라도 너무차이나네?)

 

그러니까 요약

캄파놀로의 휠허브 베어링은 

노말 스틸베어링 <<<<< USB 세라믹베어링 <<<<<<<<<<<<<<<<<<<<<<< CULT 세라믹베어링

순으로 좋다.

 

요 3가지가 큰 차이점이고, 그 가격차는 140만원이다. 

참고로 CULT 세라믹베어링은 직구로 15만원정도; 대진에서도 스페어파트 취급하는지는 모르겠다

 

 

사족

* 샤말카본디스크 같은 경우 스틸베어링 기본탑재이고 USB 세라믹베어링 업그레이드 옵션을 제공한다.(가격 15만원)

* 일반 WTOUSB 세라믹베어링 기본탑재이고 CULT 세라믹베어링 옵션은 따로 없다. (직접바꿔야함)

따라서 일반 WTO에 CULT 세라믹베어링 옵션만 교체해도 울트라WTO의 맛을 어느정도 볼 수 있게됨. 

 

 


암튼 차이점은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차이점이라고 쓰고, 라이딩 쉬는시간에 라이딩메이트들한테 휠 자랑할 설명서 라고 읽는다)

 

 

구성품

캄파놀로 휠셋들은 요새(디스크휠셋) 구성품이 거의 똑같다. 

휠백, 타이어주걱, 튜블리스용밸브, 스페이서

 

클린처로 사용해도 튜블리스 밸브는 언젠가 쓸지도 모르니 꼭 잘챙겨두자. 

레퍼런스가 괜히 레퍼런스가아니지. 캄파휠에는 캄파 스페어파츠가 잘맞는다. 

 

타이어장착

일단 내부림폭이 19mm 이고 (일반wto와 동일), 캄파에서는 25c타이어를 썼을 경우 가장 성능이 좋다고한다.

 

나는 일반wto 썼을때 컨티넨탈5000gp 클린쳐 25c와 28c를 썼었고

이번 울트라wto 는 쟁여놨던 피렐리 피제로 레이스 TLR 튜블리스 26c 모델을 장착했다. 

피제로 레이스 SL 모델이 있긴한데 수입사친구말로는 대회용으로 쓸 거아니면 워낙 지우개라 추천을안한다고;; 

 

* 지금도 있는 DT스위스 몬체세랄 휠에 끼운 슈발베 원 TLE 모델은 설치가 너무쉬워서(케바케)

그냥 공기압도 쭉쭉차고 비드도 바로바로 맞았다. (실란트없이)

 

*피제로 레이스 TLR은 일단 타이어끼우고 장펌프로 도 슉슉 뙇뙇 비드맞아들어가길래 오오오오오 하다가 

60psi 쯤되니까 갑자기 푸슈슈슈슈슉... (아직 실란트는 안넣음) 역시 튜블리스 레디는 레디지....

 

튜블리스 타이어 = 실란트 필요없이 설치 및 운행가능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 실란트 필수.

 

결국, 실란트 넣고 다시 공기압채워서 설치완료. 하루 이틀 둬보니 밀폐된 것 같다.

울트라wto와 피제로레이스는 몬체세랄+슈발베원TLE 정도로 궁합이 맞진 않는듯하다.

 

 

Posted by 에픈
,